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블로그 초대장을 위한 조언

자료나 생각들/기타

by 엘빌스 2013. 12. 25. 16:56

본문

아시다시피 티스토리 블로그는 초대장을 받아야만 가입할 수 있는 초대제라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문턱이 높은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라고 모두 초대장이 있는 것도 아니라 초대장 구하기가 힘든 편이죠. 저는 활동을 장시간 중단했던터라 지금은 초대장을 못받고 있지만 이전에 초대장 배포를 여러번 해보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본 경험으로 초대장을 구하는 분들께 조언을 드리고자합니다. 가능한 일반적으로 적으려고 노력하겠지만 제 개인적인 판단 기준도 어느정도 포함될 수 밖에 없으니 이점 유의해두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1. 누구에게 초대장을 구할까요?

-가장 좋은건 지인에게 구하는 것이지만 아마 그런 분들이면 이 글을 찾아볼 필요도 없을 겁니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메인을 들어가면 초대 신청이 있으니 거기에서 초대장을 드리는 분들께 부탁하면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역시 네이버의 파워 블로그처럼 매년 우수블로그를 선정합니다. 우수블로그에 선정되면 초대장을 100장 지급하니 우수블로그에서 배포한다면 그곳에서 부탁해도 좋습니다.

 

2. 초대장 구할 확률 높이는 Tip

-꼭 초대장 배포 조건을 잘 읽으세요.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본문이 뭐라고 쓰여있는지 처다보지도 않고 그냥 초대장을 구합니다. 배포 조건을 잘 읽고 거기에 잘 맞추어 쓰기만 해도 경쟁자는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배포 조건은 블로거마다 다르니 자신에게 유리한 배포 조건을 찾아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구할 때는 정말 필요한 사람처럼 하더니 초대장을 받아 개설만하고 아무 것도 안하는(혹은 자료 링크용) 사람들이 절대 다수입니다. 이것저것 배포 조건을 거는 이유가 이를 걸러내기 위해서이지만 아무리 까다로운 조건이어도 절대 다수는 마찬가지의 경우가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진정 블로그를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꾸준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보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게 가능하다면 단순 선착순이 아니라면 무조건 받을 수 있습니다. 초대장을 주는 사람들이 꾸준히 블로그 운영해온 사람 임을 생각하면 가장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명확한 특정 주제를 집는다면 유리합니다. 더불어 블로그 운영 방향까지 설명할 수 있다면 초대장 배포 글의 비밀 댓글 중 상위 1%에 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처음부터 기존 블로그 운영자에게만 초대장을 드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특히나 애매한 주제인 책, 음악, 창작 등을 주제로 삼는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사실 저의 경우 블로그 운영 경험없이 애매한 주제로 초대장을 받기는 했습니다만 초대장을 주는 블로거가 그런 사람에게 블로그 초대장을 주었을 때 블로그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그렇게 받은 저 역시 꺼리는 유형이면 정말 힘들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감정에 호소하지마세요. 근거없이 열심히하겠습니다, 꾸준히하겠습니다, 믿어주세요 ... 등등 아무런 효과없습니다. 배포자가 원하는 것은 그 근거입니다. 인터넷에서 익명으로 처음보는 사람을 판단해야합니다. 그 점 고려하시고 작성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사생활을 지나치게 노출하지 않는 범위에서 솔직하게 쓰세요. 이런저런 말 덧붙이다보면 글도 길어지고 눈에 띄기 쉽습니다.

 

3. 기타 조언

-초대장 배포 댓글은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 댓글을 요구합니다. 그렇지만 그 덕분에 다른 사람은 어떻게 썼는지 잘 모릅니다. 제 블로그 배포글 기준으로 블로거가 고민 혹은 초대장 줄 수준의 댓글 비율을 공개합니다. 참고로 제 배포 방식은 피드백을 통하여 제가 묻는 방식이라 처음 댓글이 미흡해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초 댓글을 대상으로만 수준을 평가했습니다.

 

2012년 12월 - 34.7% (8/23)

2013년 1월 - 37.5% (9/24)

2013년 2월 - 35.7% (10/28)

2013년 3월 - 27.4% (34/124)

2013년 4월 - 60% (12/20) **이 때는 배포 조건을 목적 한두줄로 하였습니다.

누적 결과 - 33.3%

 

의도적으로 숫자 맞추려고 조작하지 않았음에도 대략 1/3 선으로 정리되었네요. 보다시피 초대장 구하는 댓글 중 1/3만 진정성있게 남겨주었고 3월의 결과에서 보다시피 표본이 늘어날수록 제대로 적지 않은 비율이 높습니다. 다만 초대장 숫자는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댓글이 많을 때에 비율이 적다고해서 받을 확률이 높은건 아닙니다.

 

 

 

-대략 매월 20일 이후에 초대장이 배포됩니다. 티스토리 운영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배포일에 초대장 드리는 분들이 상대적으로 더 많기때문에 그 날 초대장을 구하면 좋습니다.

 

 

 

 

초대장 관련글이라 태그를 초대장으로 넣을 글입니다. 발행을하면 의도하지 않아도 초대 신청란에 글이 올라가는데 초대장 준다는 글이 아님에도 초대장 달라고 댓글 쓰는 분들이 적지 않게 있더군요. 그런 분들은 초대장 구하기 매우 힘드실겁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