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Hi-Fi [하이파이] 살펴보기

자료나 생각들/음향기기

by 엘빌스 2012. 11. 11. 17:22

본문

정의

 

Hi-Fi는 High Fidelity, 즉 고충실도를 의미합니다. 하이파이는 고음질의 오디오 기기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저급한 소리를 내주는 기기와 반대되는 개념이라고 볼 수있습니다. 낮은 노이즈와 왜곡, 그리고 가청 주파수에서 정확한 주파수 응답을 추구하는 것이 하이파이입니다.

 

 

구성

 

하이파이 시스템은 크게 소스기, 앰프, 스피커로 이루어집니다.

 

1. 소스기

음악을 재생시켜줄 기기입니다. 현재 주로 쓰이는 기기는 CDP (CD Player) 입니다. 여기서 조금 더 들어가면, 디지털 데이터를 읽는 부분과 그리고 이를 아날로그 신호로 바꾸어 주는 부분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로 바꾸어주는 것이 DAC (Digital to Analog Converter) 입니다. 대부분이 내장이 되어있지만 더 높은 음질을 추구하기 위해서 별로도 구입하여 사용할 수있습니다. 정확한 용어의 정의에서 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사운드카드가 있습니다.

 

2. 앰프

앰프는 사전적인 의미에서 증폭기를 의미합니다. 앰프는 프리앰프 (preamp)파워앰프 (poweramp) 로 나뉘어집니다. 둘을 하나로 묶은 앰프가 인티앰프(Integrated Amp) 입니다. 일반적으로 앰프라고 한다면 인티앰프가 가장 일반적인 앰프의 형태고 요즘은 DAC까지 내장되어 나오기도 합니다.

 

 

 

 

 

 

-프리앰프

 

영어 접두사 중 pre를 떠올려보세요. '이전'을 의미합니다. 이걸 그대로 옮겨와서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소스기에서 먼저 신호를 받는 앰프가 프리앰프입니다. 미약한 신호를 증폭하는 역할을 하며 소리에 변화를 주는 역할로도 사용합니다.

 

-파워앰프

 

신호를 증폭해서 스피커를 구동시키기 위한 앰프입니다.

 

3. 스피커

스피커를 모르시는 분은 없을 거라고 믿습니다. 스피커도 두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패시브 (Passive) 스피커

 

앰프가 내장되어 있지 않은 스피커입니다. 따로 앰프가 없으면 소리를 내줄 수 없습니다.

 

-액티브 (Active) 스피커

 

앰프가 내장되어 있는 스피커입니다. 전원이 있다면 액티브 스피커입니다. 대표적으로 PC용 스피커가 액티브 스피커입니다.

 

 

PC-Fi

 

PC-Fi는 PC + Hi-Fi의 합성어입니다. CDP 등의 소스기가 아닌 PC를 소스기로 사용하는 하이파이 시스템입니다. PC-Fi에서는 별도의 외장 DAC 혹은 사운드카드를 사용합니다.

요즘은 PC-Fi를 통해서 하이파이로 들어서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예전에는 하이파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장비를 구입해야했기 때문에 하이파이 = 하이엔드의 등식이 성립했었지만, 요즘은 몇십만원 선에서도 하이파이 시스템이 구축되기 때문에 (PC-Fi 포함)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하이파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