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IE, Firefox에서 웹폰트 적용 문제의 이유

자료나 생각들/IT 정보

by 엘빌스 2013. 12. 17. 22:06

본문

해당 사례가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으나 이전에 검색에서 나오지 않았던 부분의 문제여서 포스팅해둡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대부분 웹폰트 적용을 통해 나눔고딕 혹은 맑은고딕으로 블로그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특성상 직접 소스를 추가하여 웹폰트를 적용하기 때문에 웹 언어를 잘 모른다면 검색해서 소스를 추가할 것입니다.

 

저 역시 블로그를 만들 때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었는데요, 티스토리에서 웹폰트 적용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알고 있습니다.

 

1. HTML/CSS편집에서 웹폰트 파일 업로드 및 소스 추가

2. 구글 웹폰트, 모빌리스 웹폰트 등의 웹폰트 서비스 사이트 이용

 

 

개인적으로 티스토리 자체 업로드로 이용하면 웹폰트 적용이 더 안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하여 (1)의 방법으로 적용했습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적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잘못 적용했나싶어 검색해서 나오는 모든 방법을 바꿔서 적용시켜도 적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포기하고 (2)의 방법을 통해 적용시켰고 그랬더니 정상적으로 나왔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검색하면 많은 글들이 검색되니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그 당시 IE9를 사용했는데, 웹 브라우저때문에 적용이 안되는지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그 때는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해 스킨을 적용했던터라 그냥 그러려니하고 넘어갔지만 한참 후에 다시 시도해봐도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이것저것 테스트해본 결과 IE8 이하 버전과 크롬 등에서는 정상적으로 표시되나 IE9 이상과 파이어폭스 등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음을 확인했습니다. 파이어폭스의 오류창을 보면 크로스 사이트 액세스가 허용되지 않음 (cross site access not allowed)라고 나왔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 이외 같은 소스를 적용한 웹사이트는 정상적으로 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문의 메일을 보냈습니다.

 

문제 사항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 9 이상의 버전과 파이어폭스에서 티스토리 업로드를 통한 웹폰트 적용이 되지 않으나 IE8, 크롬 등에서는 적용이 되는 문제였습니다.

 

답변 확인 결과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이 달라서 생긴 결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티스토리의 설정 값을 바꾸면 서버 보안에 문제가 생겨 해결하기 힘들다는 답변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웹 브라우저 상관없이 웹폰트를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1)의 방법처럼 티스토리 업로드를 사용하지 말고 (2)의 방법처럼 외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같은 문제로 이 글을 보신다면 시행착오할 필요없이 (2)의 방법을 이용하시면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