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눔고딕 웹폰트 적용

일상

by 엘빌스 2012. 12. 9. 02:02

본문

원래 이 블로그 스킨은 PC에 나눔고딕이 설치되어있으면 나눔고딕으로 보여주고

나눔고딕이 없으면 맑은고딕으로 보여주고, 맑은고딕도 없으면 돋움으로 보여주는 형식으로 되어있었다.

 

내 컴퓨터에는 나눔고딕이 깔려있었고 처음 스킨을 수정할 때 블로그 이름의 박스는 나눔고딕에 맞추어 만든 것이었다. 그 때는 이게 나눔고딕 이외의 폰트에서 다르게 보인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했었고 우연히 나눔고딕 미설치 컴퓨터에서 들어가봤더니 ..

 

 

 

 

순간 당황했다. 이게 뭐지? 어색하다. 내가 생각한 모양이 아닌데.. ㅋㅋ

XP에서는

 

 

 

그래도 좀 더 낫긴하지만 옆으로 치우져있다. 그래서 웹폰트 형식으로 나눔고딕을 블로그에 설치하기로 마음먹었다. 티스토리에 처음 만들고 폰트를 나눔고딕으로 바꾸려다가 몇시간동안 했는데 결국 실패한 아픈 경험이 있어서 망설여졌지만, 가장 크게보이는 블로그 이름이 다르게 보이는데 이건 내가 힘들게 수정한 블로그 스킨에 대한 도전 (?) 이라고 생각했다.

 

처음 수정할 때는 "NanumGothic bold"가 무슨 의미인지 정확히 몰라서 그냥 전부 NanumGothicBold로 보이게 했더니 이게 아니었다. 그래서 결국 직접하나 하나 대조해가면서 약 1시간 가량 수정을 마치고 ..

나눔고딕을 설치하지 않고 보아도 거의 나눔고딕 설치한 PC처럼 보이게되었다.

(용량때문인지 한자는 그대로 사용되었지만)

 

 

 

나눔고딕이 미설치 상태인데 잘 나온다.

 

웹폰트를 웹링크로 서비스하는 것을 사용할지, 아니면 직접 티스토리에 올려서 사용할지 고민하다가 브라우저 별로 따로 세팅할 필요없이 모두 잘 보이는 웹 서비스 형식으로 설치했다.

망할 IE 4~8은 eot만 지원하고 최신 IE와 다른 브라우저들이 지원하는 woff를 지원하지 않아서..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