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인드맵 북, 마인드맵의 바이블!

자료나 생각들/책

by 엘빌스 2012. 12. 9. 13:10

본문

 

마인드맵 북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Barry Buzan(Tony Buzan),배리 부잔(Barry Buzan) / 권봉중역
출판 : 비즈니스맵 2010.03.30
상세보기

 

뭔지 정확히는 몰라도 마인드맵이라는 말은 상당히 많이 퍼져있다. 이 책은 마인드맵을 만든 토니 부잔의 책이다. 토니 부잔의 다른 책을 샀다가 마인드맵이 간략하게 소개되어있었는데, 그 책에서 마인드맵을 엄청 찬양하길래 (ㅋㅋ) 마인드맵을 쓰려고 노력하다가 잘 안되서 마인드맵을 제대로 알아보자고 산책이다.

 

책 이름답게 마인드맵을 소개하고 마인드맵 그리는 규칙을 알려주고, 적용 예를 소개한다.

혹시 마인드맵이 단순히 동그라미에 가지치기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그건 토니 부잔의 마인드맵이 아니다! 책에서는 잘못 그린 예로 소개해준다.

 

 

이것이 진정한 마인드맵이다. 이미지와 키워드, 즉 좌뇌와 우뇌를 동시에 사용하면서 하나의 키워드에서 뻗어나오는 방사형 사고. 이게 마인드맵이다. 물론 현실적으로 이렇게 만들기는 무리다. 적당히 타협해서 만드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사실, 솔직히 말해서 책에 소개한 만큼 '엄청난' 건 아닌 것같다. 마인드맵 안 쓰더라도 안될 것은 없다. 하지만 일반적인 직선식 필기와 다르게 나중에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정보를 정리하는데에는 굉장한 효과가 있다. 규칙으로 제약을 많이 줘서 조금 연습이 필요하지만 한번 익히면 독특한 필기법으로, 생각 정리법으로 유용할 듯하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